티스토리 뷰

알짜정보

결핵약 부작용

호랭이모야 2023. 10. 6. 17:36

  결핵 치료를 위해서는 여러 종류의 약을 동시에 복용하고 계시죠. 게다가 6개월 이상 장기간 복용해야 하기 때문에 다양한 부작용이 치료 중 언제라도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부작용들을 미리 인지하고 지혜롭게 대처할 수 있다면 좀 더 슬기로운 치료 여정이 될거에요. 오늘은 결핵 치료제 종류별 부작용과 부작용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러한 내용을 알고 치료를 시작하시는 것 만으로도, 긍정적이고 뭔가 마음이 든든한 하루하루가 될 것입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결핵약 부작용
결핵약 부작용

 

 

 

 

결핵약 종류별 부작용

 

 

  결핵 치료를 위한 약의 종류는 많습니다. 결핵균은 매우 천천히 성장하기 때문에 항생제를 오랫동안 복용하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결핵이 완전히 제거되지 않기 때문에 재발하는 경향이 있고 결핵균이 항생제 내성을 가지게 될 수도 있어요.

 

  그중 가장 흔히 사용되는 항생제는 이소니아지드, 리팜핀, 피라지나미드, 에탐부톨입니다. 만약 아래의 약을 복용해야 한다면, 복용방법과 부작용을 알고 계셔야 막연한 두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결핵약 부작용
결핵약 부작용
결핵약 부작용
결핵약 부작용

   ※ 내용 및 이미지 출처 : 질병관리청,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5-1판) 결핵환자 안내서

 

 

결핵약 부작용과 해결방법 

 

 

  결핵약은 치료 효과가 좋고 부작용이 적어서 초치료에 사용되는 결핵약을 "일차(결핵) 약"이라 부르고, 일차약에 내성이 생기거나 부작용이 생겼을 때 사용하는 결핵약을 "이차(결핵) 약"이라고 부릅니다. 

 

  일차약으로 이소니아지드(아이나), 리팜핀, 에탐부톨 및 피라진아미드 4가지가 있고 이들 약제들을 합친 복합제(튜비스)가 있습니다. 만약 초치료에 실패하여 재치료를 할 경우 결핵균의 약제 내성 양상에 따라 다양한 조합의 이차약들을 20개월가량 장기간 복용해야 합니다. 

 

결핵약 부작용
결핵약 부작용

 

 

결핵약 부작용이 의심될 때 행동방법

 

  약제 부작용은 일부 환자에서 발생하지만 어떤 환자에서, 어떤 부작용이, 언제 발생할지 치료 전부터 예측하기는 정말 어려운 상황이죠. 그리고, 결핵 치료 중 부작용 의심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라도 결핵약을 중단하지 않고 치료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결핵약이 아닌 다른 원인에 의한 증상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치료약을 복용 중 부작용으로 의심되는 증상이 발생한 경우 환자 스스로 판단하여 약제를 중단한다면? 결핵약에 대한 내성이 생겨 치료를 실패할 위험성이 있습니다. 그러니, 내가 복용하는 결핵약의 부작용의 종류와 대처방법을 미리 숙지하고 있다가 부작용이 의심되면 즉시 전화로 결핵관리전담간호사와 상의하거나, 병원에 내원하여 진료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결핵약 부작용
결핵약 부작용

 

 

결핵약 부작용 1. 소변이 붉게(오렌지색) 변했을 때

 

  결핵약인 "리팜핀"이 몸에서 대사 된 후 생성되는 부산물이 붉은색(오렌지색)을 띕니다. 그러니, 리팜핀의 대사 부산물이 몸 밖으로 배출될 때 소변, 눈물, 땀 등이 일시적으로 붉게(오렌지색) 변할 수 있고, 소변이 붉게(오렌지색) 변하는 것은 부작용이 아니므로 걱정할 필요가 없어요.

 

  • 소프트 콘택트렌즈를 착용하실 경우 렌즈가 착색될 수 있으므로 조심하세요.

하지만, 리팜핀을 복용하지 않았는데도 소변이 붉거나 갈색으로 변하면 혈뇨나 다른 원인의 가능성이 있으니 꼭! 진료의사와 상의하셔야 합니다. 

 

 

결핵약 부작용
결핵약 부작용

 

 

결핵약 부작용 2. 여드름, 피부 검게 착색되고, 가려운 반점이 생겼을 때

 

  결핵약 중 "피라진아미드"를 복용 시 햇볕에 노출된 부위의 피부가 검붉게 변할 수 있어요.

  • (해결방법) 햇볕에 노출되는 부위를 옷, 모자 등으로 가리고, 자외선 차단제 사용하세요.

 

  결핵약 중 "이소니아지드"는 얼굴이나 어깨 부위에 여드름이 생기게 할 수 있어요.

  • (해결방법) 치료를 종결하고 결핵약의 복용을 중단하면 회복될 수 있으니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이것 때문에 결핵약을 바꿀 필요는 없어요.

 

  결핵약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피부 발진이나 가려움증이 발생할 수 있어요.

  • 결핵약을 계속 복용하면서 증상 완화를 위한 다른 약제(항히스타민제)를 투여할 수 있고, 대부분의 경우 피부발진은 저절로 소실돼요. 하지만 호전되지 않고 견디기 어려운 경우는 원인 약제를 찾아서 다른 약으로 대체할 수 있으니 진료의사와 상의해서 결정하세요.

결핵약 부작용
결핵약 부작용

 

 

결핵약 부작용 3. 식욕 감소, 구역질, 구토 증상이 생겼을 때

 

 

 

  결핵 치료 초기에는 결핵약 복용 후 수 시간 정도 속이 불편하고 메슥거리는 위장장애 증상이 있을 수 있어요. 

  • (해결방법)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는 약을 계속 복용하면 호전되는 경우가 많지만, 위장장애 증상이 심하거나, 지속되거나, 나중에 전신 쇠약감, 구역질, 구토 등의 증세가 발생하면 간독성(간염)이 발생하였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럴 땐 결핵관리전담간호사와 전화로 상담하거나 병원을 빨리 방문하여 진료의사와 상의하세요.
  • 혈액검사 상 간독성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는데도 위장장애 증상이 지속되면, 진료의사와 상의해 복용방법을 식후로 변경하거나 위장약을 추가로 처방받거나, 다른 종류의 결핵약으로 교체하세요.

 

결핵약 부작용
결핵약 부작용

 

 

결핵약 부작용 4. 눈이 침침해졌을 때

 

  결핵약 중 "에탐부톨"의 부작용으로 시신경염이 발생해 눈이 침침해지거나 글씨가 잘 보이지 않는 등 시력이 나빠질 수 있어요. 에탐부톨에 의한 시신경염은 매우 드문 부작용이지만 심각한 부작용입니다.

  • (해결방법)  치료 시작 전에 시력에 이상이 있으면 미리 진료의사와 상의하고 치료 중 시력이 나빠지면 즉시 결핵관리전담간호사와 진료의사와 상의하셔야 합니다. 
  • 에탐부톨 투약을 중지하면 대부분 시력장애가 수개월에 걸쳐 서서히 회복됩니다.

  눈이 침침해진 경우, 실제로는 시력측정을 해보면 치료 전에 비해 시력감퇴가 없는 경우도 있고, 시력감퇴가 에탐부톨이 아닌 다른 원인(원시, 근시, 백내장)일 가능성도 있어서 안과 진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어요.

 

 

결핵약 부작용
결핵약 부작용

 

 

결핵약 부작용 5. 팔다리가 쑤시고 아플 때

 

  결핵약 부작용으로 팔, 다리 관절이 쑤시고 아플 수 있어요. 결핵약 중 "피라진아미드"가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 (해결방법) 진통소염제 등으로 증상이 호전되면 결핵약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지만 증상이 심하면 원인 약제를 빼고 피료하거나 다른 결핵약으로 변경해서 치료할 수 있어요.
  • 또한, 혈중 요산 농도를 증가시켜 통풍이 악화될 수 있으니 통풍의 과거력이 있는 경우 진료의사에게 알려주시면 진료에 도움이 됩니다. 

 

결핵약 부작용
결핵약 부작용

 

 

 

 

 

마치는 글

 

 

  결핵은 치료방법이 독특해서 의료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이 이해하기는 어려운 부분이 많고, 약을 장기간 복용해야 하는 상황 때문에 부작용 또한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어요. 위의 내용이 여러분의 치료과정에서 발생하는 많은 어려움들 중 일부라고 해결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오늘도 여러분의 행복과 건강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결핵약 부작용결핵약 부작용결핵약 부작용
결핵약 부작용

 

 

 

 

함께보면 좋은 글

 

 

결핵 무료검진, 진단방법

부모님께서 2주 이상 기침이 계속되시고, 식은땀을 흘리시나요? 무료입니다. 바로 결핵검진받아 보세요. 부모님들은 기침이 있어도 그냥 지나가는 감기겠거니 하시고 병을 키우실 수 있어요. 지

edgeyoung1.com

 

결핵 증상

의학의 상당한 발전에도 불구하고 결핵은 계속해서 세계적인 건강 문제입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2021년 OECD 주요국 결핵 발생률 1위였습니다. 내 가족 중 65세 이상 어르신이 계신 경우 그냥 지나

edgeyoung1.com

 

소아 결핵

관련 증상 : 발열, 기력 감소, 호흡 곤란, 난치성 폐렴, 체중 증가, 신체 성장의 지연, 간과 비장 비대 아이의 아빠가, 할머니, 할아버지가 결핵이라고 한다면, 엄마는 가슴이 철렁하죠. 무엇보다

edgeyoung1.com

 

반응형

'알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축구 모바일 티켓 사용법  (0) 2023.11.05
치매 노인 실종방지 5가지 방법  (0) 2023.11.01
청각장애 등급 신청절차  (0) 2023.10.01
대상포진 무료 예방접종  (1) 2023.09.25
청와대 야간관람 신청  (0) 2023.09.15